실무분야에서 효과가 좋다고 하는 자격증이 있다. 바로 용접기사 자격증이 그것이라고 한다. 보기에는 쉬워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위험하기도 하고 난이도 역시 높은 편에 속한다. 그래서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직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활용하는 분야도 넓은 편이라고 하며 고속 용접기법도 많이 발달하여 있는 편이다. 그래서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해마다 높아지는 추세라고 한다.
국내 대기업에서 용접인력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중에는 자격증에 도전해서 약 20% 이상 취득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실무 경험을 갖춘 사람들에 대한 전망도 밝아 보이는 것 같다.
용접기사들은 주로 제품 과정에 필요한 용접, 구조물 완성 작업, 용접 설계 및 제도 완성, 재료 준비와 같은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고 한다.
물론 다른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여기에는 자동차, 전기, 조선, 전자, 건설, 기계 제조업체 등이 해당할 수도 있다.
용접을 해야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지원을 해볼 수 있다고 한다.
용접기사 자격증은 아무래도 전문적인 작업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다. 그래서 연봉도 생각보다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용접공의 평균 약 11만 원이라고 한다. 하지만 난도가 높아지는 중급이나 고급 업무를 할 때는 약 17만 원 정도로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고급기술자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수중용접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때는 일당이 7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외국의 경우에는 연봉이 1억 원을 넘는 경우도 볼 수 있다고 하니 전망이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된다.
이처럼 전문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정식으로 취득할 수 있는 용접 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용접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다고 한다. 우선 2년제 또는 3년제 대학을 졸업해야 한다. 그리고 관련 학과를 나와야 하며 경력도 필요하게 된다. 생각보다 어렵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최종학력이 고졸인 사람도 물론 응시는 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학위를 먼저 취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사람들은 다른 방식을 통해서 도움을 받고 취득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 바란다.
용접기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의 경우 5과목을 공부해야 한다. 시험은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과목당 20문항을 출제하고 있다. 시간은 과목당 30분이 주어진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40점 이상은 얻어야 하며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 받으면 합격이 된다.
실기 시험은 용접 실무와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된다. 복합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가지로 진행된다. 그래서 시간도 약 90분, 80분으로 시험을 봐야 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 얻으면 합격이 된다.
정기 시험은 총 3회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필기시험은 2번, 실기시험은 3번으로 진행하고 있다. 미리 날짜를 확인해야 하며 원서를 접수하면 된다.